그룹명/생활상식

악수유형

나-야 2010. 3. 10. 15:24

미국 캘리포니아에 거주하는 리더십 연구가 로버트 E. 브라운(Robert  E. Brown) 그는 나이키나 화이자 등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컨설팅과 강연을 해 왔으며, 리더십과 경영 관력 서적을 여러 권 냈으며 온라인 사이트도 운영 중이다.

 

그가 자신의 웹사이트(www.rebrown.com)에 소개한 악수의 유형과 심리의 비밀이 밝힌다.

그는 총 12가지의 악수 유형이 있으며 그것은 그 사람의 성격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설명하는데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한다.

  

# 모범적인 악수 - 적당한 악력으로 상대방 손을 쥐고 눈을 맞추고 미소를 짓는다.

   손을 흔드는 횟수는 2~3회, 이런 악수를 하는 사람은 마음이 열려있고 신뢰할 만하며 타인의 말에 귀 기울일 것이라  인상을 풍긴다.

 

# 팔을 쭉 뻗는 악수 - 자신의 영역을 넓히려는 의지 그리고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려는 욕망이 강하다.

   건조하고 사무적인 태도를 취한다.  사람을 대하는 기술이 좋지 않다.

 

# 상대방을 잡아당기는 악수 유형 - 탁자를 사이에 두고 상대를 당기며 악수하는 사람들이 있다.

    이들은 자신의 뜻대로 상황을 통제 하려는 욕망이 강하다.  조직과 개인의 목적이 충돌할 때 문제를 일으키기 쉬워, 좋은 팀

   플레이어는 될 수 없다. 

# 다른 손을 상대방의 손이나 어깨 등에 얹는 유형 - 빨리 친해지려는 성향을 가진 사람이다.

   성격이 다감한 사람일 수도 있다.  그러나 득표를 원하는 정치가들처럼 이득을 얻기 위해 연기하는 경우도 있다.

 

# 상위 점유형 악수 - 즉 손바닥을 아래로 함으로써 상대방의 손이 자신의 손 밑에 오게 만드는 악수 유

  형이다. 자신이 챔피언 혹은 보스라고 믿는다. 높은 지위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내는 악수법이다.

 

# 꽉 쥐는 악수 유형 - 손이 아플 정도로 강하게 쥐는 악수는 타인에 대한 지배욕을 드러낸다.

 

# 손가락 두 개로 악수하는 유형 - 수줍거나 비 활동적인 성격을 소유한 사람들의 악수법이다.

 

# 죽은 물고기형 악수 - 힘 없이 축 늘어진 손을 내미는 악수법으로 상대방의 기운 마저 뺀다.

    사람보다는 컴퓨터나 기계 등을 다루는 데 적합한 비 사교적 캐릭터의 소유자일 가능성이 높다.

 

물론 악수가 심리의 모든 것을 정확히 보여 준다고 할 수는 없다.

또 미국 문화를 기준으로 한 위 설명을 우리 사회에 직접 대입하는 것도 무리일 듯 . 요컨대 로커트 E. 브라운의 악수 유형 분석은 참고 자료일 뿐이라는 것이다.

'그룹명 > 생활상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명함을 주고 받을 때 예절  (0) 2010.03.10
손을 맞잡는 법(공수법)   (0) 2010.03.10
경유 차에 휘발유 주유 영수증 있으면 배상 받아   (0) 2010.03.10
전기요금 절약하기  (0) 2010.03.10
리빙  (0) 2010.03.1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