그룹명/건강.의학
뇌졸중 가능성 자가진단 해보세요
나-야
2010. 3. 22. 12:56
뇌졸중 가능성 자가진단 해보세요
자신에게 뇌졸중이 닥칠 가능성이 있는지 스스로 점검해보자. 대한뇌졸중학회의 도움으로 '뇌졸중 자가진단법 5가지'를 구성했다.
65세 이상이거나 심혈관질환이 있는 사람 등 뇌졸중 고위험군은 아래 설명에 따라 자가진단을 해 본 뒤 한 가지라도 증상이 있다면 3시간 이내에 뇌졸중 검사·치료가 가능한 큰 병원 응급실에 가서 증상을 설명하고 검사를 받아야 한다.
뇌졸중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면 혈전용해제 등을 응급 처방받을 수 있다. 배희준 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교수는 "자가진단시 이상이 나타났는데 당장 무슨 일이 생기겠냐며 기다렸다가 외래 진료를 받겠다고 시간을 끌면 위험할 수 있다"고 말했다. 자가 진단은 다음과 같이 한다.
① 양쪽 손에 반대쪽 손가락을 넣고 힘껏 주먹을 쥐었을 때 양쪽 손의 쥐는 힘이 다르다. 옆 사람의 손가락을 쥐어본 뒤, 양쪽 손의 힘의 강도에 차이가 있는지 물어보면 더 정확하게 알 수 있다.
② 거울을 보고 크게 '이'하고 웃었을 때 얼굴 좌우의 모양이 크게 다르다.
③ 팔꿈치를 앞으로 나란히 펴고 10초 동안 있을 때, 한 쪽 팔꿈치가 굽혀지거나 10초가 지나기 전에 팔이 떨어진다.
④ 오른쪽, 왼쪽 중 일부가 회색으로 보이거나 일그러져 보인다. 왼쪽 눈을 가려도, 오른쪽 눈을 가려도 똑같다.
⑤ 바닥에 그려진 선을 따라 걷기를 시도할 때, 몸이 계속 한쪽으로 기울어진다. 몸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없다.
-헬스조선-